사기꾼을 감수했다
브루노 그뢰닝은 모든 사람들에게 전환할 기회를 줍니다
강제적 금전지불 - 협력자들의 참모습이 드러납니다.
되풀이해서, 많은 사람들이 그뢰닝에게 도와주겠다고 하면서 다가갔습니다. 하지만, 그중 많은 사람들은, 그뢰닝의 능력을 바탕으로 돈 버는 데에만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브루노 그뢰닝은 거부할 수 없는 매력적인 존재였습니다. 그들은, 추구하던 것들을 얻어내지 못하거나, 그뢰닝이 그들과 거리를 둘 때면, 많은 경우 장기간의 법적 소송을 통해 그뢰닝에게 금전 지불을 하도록 강제했습니다.
예를 들면, 1949년 3월, 휠스만 부인과 남편은, 아들의 치유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브루노 그뢰닝을 헤어포드에 있는 그들의 집에 손님으로 머물게 했습니다. 브루노 그뢰닝을 이용해서 어떤 것도 벌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그녀는 노동 재판소에 그뢰닝을 고소했습니다. 그녀는 처음에 무보수로 정한 봉사시간에 노동 보수를 전부 계산해서 밀린 임금을 지불하라고 그뢰닝에게 요구했습니다. 브루노 그뢰닝은 죽을 때까지 그녀에게 매달 돈을 지불해야만 했습니다. 이 경우 말고도 다른 예는 더 있습니다. 이런 비슷한 식으로 과거에 협력했던 이들은 그들의 참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런 사람들 또한 인간은 어떤 존재인지 보여주기에 필요합니다”
왜 브루노 그뢰닝은 이러한 조짐이 있는 협력자들이 그렇게나 가까이 다가오게 놔뒀을까요? 왜 그는 돈만 벌려는 그와 같은 사람들의 접근을 단순히 막지 않았을까요? 1950년 8월 31일 뮌헨에서 열린 강연에서 그는 이 질문에 대해 답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지금까지 갖은 수단을 다한 것은, 이 평범한 남자로부터 그의 지식과 능력으로 돈을 버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금광을 발견했다고 믿었습니다. 그들은 어느 정도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얻었지만, 다행히도 이익을 얻지는 못했습니다. 이런 사람들도 있어야 하는데, 왜냐하면 어떤 사람이 무관심한 사람인지, 병자가 도움을 받는지 아닌지를 묻지 않는 사람인지 밝혀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무관심한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은 병자가 누워있는 것을 냉정하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결코 물어 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제 가까이에 있기 위해 갖은 수단을 다했습니다. 저는 여기저기서 질문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흠, 이 남성이 그렇게 많이 안다면, 왜 그것을 알지 못했을까요, 혹시 그는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 아닐까요?' 내가 무엇인가를 알고 있는지, 그리고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당신은 점차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있어야 합니다. 이 요소 (사기꾼에 대한 관용)는, 여러분 모두를 위해 길을 자유롭게 하기 위하여 이 신성한 활동의 구성 (브루노 그뢰닝 친구들 모임)에 없었습니다.”
"…그다음에 모든 이들은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됩니다.”
그레테 호이슬러 (1922-2007), 치유를 경험했고, 오랫동안 브루노 그뢰닝을 조력했으며, “브루노 그뢰닝 친구들 모임”을 창립하심 는 그녀의 저서 여기에 브루노 그뢰닝에 관한 진실이 있습니다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하셨습니다. “어느, 작별 인사 시간, 그뢰닝님에게 좋은 것만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뢰닝님, 이제는 당신의 활동에 평온함이 있기를 소망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부정직한 조력자들도 접근해 오지 않길 소망합니다’ 정말 너무 놀랍게도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완전히 틀렸습니다. 반드시 있어야 할 것들입니다.’ 그 말을 이해할 수 없었지만, 그뢰닝님은 왜 본인이 이러한 조력자들이며 상황들을 참고 받아들였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저에게 위대한 비밀을 알려주셨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그들 안에서 품고 있는 본모습을 압니다. 하지만 제가 사람들에게 ‘그는 거짓말쟁이입니다; 그는 사기꾼, 도둑입니다’라고 말한다면, 아무도 제 말을 믿으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무엇을 해야 하나요? 저는 이러한 사람들이 제게 오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선하고 좋은 것들을 가르쳐 전환할 수 있게끔 해야 합니다. 그러고도, 그들이 거짓말하고 속이고, 훔치고 싶어 한다면, 저는 그렇게 하도록 기회를 줍니다. 만약 그들이 선을 배운 게 있음에도 전환하지 않고 그러한 일들을 한다면, 그땐 모든 이들은 그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저는 그들을 완전히 저에게로 다가오게 할 것이며, 비겁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싸울 것입니다.’”